축구스타열전

#37 오베르마스 - 초스피드의 왼쪽 윙어

시북(허지수) 2019. 12. 9. 13:44

 

 손흥민군의 원더골 덕분에 블로그가 오랜만에 활짝 살아나서 방문자 숫자 천 명을 넘기고 말았네요. 감사합니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야 하지만, 어쨌든 생각나는 고속 윙어가 있으니 업데이트 해야 겠습니다. 그의 이름 오베르마스! 이야기 한 번 떠나볼까요. 오베르마스! 세계 최고의 윙어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네덜란드의 특급스타. 놀라울 정도의 경이적 스피드를 자랑하던 사이드의 지배자였던 오베르마스. 오늘은 그의 이야기입니다. 그러고보면 부상으로 참 빨리도 은퇴했지요. 아쉽게도...

 

 프로필

 

 이름 : Marc Overmars (마크 오베르마스 혹은 마르크 오베르마스 라고 부릅니다)
 생년월일 : 1973년 3월 29일
 신장/체중 : 173cm / 72kg
 포지션 : LWG/LMF (왼쪽윙어,왼쪽미드필더) : 주포지션 외에도 오른쪽에서도 훌륭한 플레이를 펼쳤습니다.
 국적 : 네덜란드
 국가대표 : 86시합 17득점

 

 총알탄 사나이, 오베르마스 이야기

 

 초스피드! 오베르마스를 이야기 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속도입니다. 보는 사람을 매료시킬 정도로 압도적인 초스피드를 자랑했습니다. 그렇다고 스피드만 빨랐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테크닉도 훌륭했습니다. 오베르마스가 공을 차지하고, 드리블을 시작하면 여간해서 막을 수 있는게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파울 말고는 그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찬사가 이어지죠. 그런데!

 

 생각해 봅시다. 매우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파울을 당하면 어떨까요. 일반적 파울보다 위험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의 몸은 기계가 아닙니다. 속도가 붙은 오베르마스가 파울로 저지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그의 몸에 무리가 오기 시작합니다. 초스피드가 양날의 검이 되어버린 셈이지요. 선수생활 후반에는 부상으로 고생하는 일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2004년 갓 30대 초반이었던 오베르마스는 현역은퇴를 하게 됩니다. 참으로 아쉬워하던 팬들이 많았습니다.

 

 오베르마스는 1990년 네덜란드 2부리그 팀에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2년이 흘러서 1992년, 명문 아약스에 입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약스. 네덜란드의 전통의 강호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팀 중 하나였습니다. 아약스에서 본격적인 기량을 보여주기 시작하는 오베르마스. 민첩하게 움직이는 모습, 정확한 볼 컨트롤, 필드에 없어서는 안 될 선수로 점점 실력이 좋아져만 갑니다. 1993년부터는 네덜란드 국가대표로도 활약하게 됩니다. 94년 월드컵에도 참가합니다.

 

 아약스 전성시대의 멤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오베르마스. 정말 아약스는 강했습니다. 핀란드의 레전드 공격수 리트마넨을 선두로 두었고, 놀라운 호화멤버를 자랑하던 아약스는 네덜란드리그를 초토화 시킵니다. 1993년부터 내리 3년 연속으로 리그우승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1995년 챔피언스리그. 아약스는 준결승전에서 뮌헨에게 5골을 몰아넣으며 격침시켰고, 결승에서 종료 5분을 남기고 터진 클루이베르트의 결승골로 AC밀란을 1-0 으로 물리치면서 22년만에 4번째 챔피언스리그 우승트로피를 차지하게 됩니다. 한 마디로 새로운 아약스 전성시대였습니다.

 

 명성이 높던 오베르마스는 1998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로 이적하게 됩니다. 바로 명문 아스날이었습니다. 이적하자마자 12득점을 올리는 맹활약을 펼쳤고, 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도 참가합니다. 당시 유럽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름을 들어봤을 정도로 오베르마스는 유명하고 인기 높은 선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사건이 발생합니다.

 

 2000년 FC바르셀로나로 이적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때의 이적금은 FC바르셀로나 사상 최고의 금액이었습니다. 바르샤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것을 수 많은 팬들이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20대 후반이 된 오베르마스의 몸상태는 예전만큼 좋지 못했습니다. 좋은 활약을 펼치면서 선전했지만 예전만큼의 눈부신 실력은 발휘되지 못했습니다. 부상으로 고생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로2004를 끝으로 은퇴를 선언하게 됩니다. 팬들은 세계에서 가장 빨랐던 축구선수의 은퇴를 참 많이 아쉬워했습니다. 혹자는 100미터를 10초대로 주파하는 초스피드 선수라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발군의 순발력이 가장 큰 특징이었지만, 크로스 실력도 일품에, 슛 역시 잘 찼던 전형적인 특급 윙어였습니다. 세계 최고의 레프트윙(LWG)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레전드 라이언 긱스와 비견될 수 있는 몇 안 되는 레전드 스타가 바로 오베르마스 이기도 합니다. (비교할 필요도 없이, 두 선수 모두 명선수 그 자체입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팬들이 기억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스타 오베르마스. 환상적인 스피드, 뛰어난 테크닉, 그가 공을 가지면 관중들이 어떤 플레이와 어떤 장면이 펼쳐질 지 기대를 가지고 경기를 지켜보았다고 말해질 정도로 사랑받았던 스타. 아쉽게도 여기서 오베르마스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유튜브에서 아약스 시절의 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3분짜리 짧은 편집이므로 여유가 되신다면 한 번 느긋하게 감상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여기에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08. 03. 25. 초안작성.

 2019. 12. 09. 가독성 보완 및 동영상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