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쿠스하 미즈하 (クスハ・ミズハ)

시북(허지수) 2008. 8. 15. 19:51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살의 특제 드링크 등 팬들 사이에서 인기를 확보하고 있는 여성캐릭터 쿠스하 미즈하 편의 이야기 입니다. 언제나처럼 이 글은 일본 위키피디아의 자료를 근거로 하는 글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이름 : 쿠스하 미즈하 / クスハ・ミズハ / 水羽 楠葉
 전용BGM : BLUE BLUE SKY, 저 푸른 하늘에 (あの青い空へ ) - 용인기, 나에게 적은 없다 (我ニ敵ナシ) - 용호왕, 용호천상 우리들에게 적은 없다 (龍虎天翔~我等ニ敵ナシ) - 진 용호왕
 성우 : 타카하시 미카코 / 高橋 美佳子 (1980.05.29.女) / 쿠스하 역을 처음 맡았을 때는 평가가 좋지 않았지만, 현재에는 한층 뛰어난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음, 일본제일의 친구목소리 라는 평가까지 존재합니다.

 쿠스하는 ATX팀의 멤버로 등장합니다. 나이는 낭랑 18세. 계급은 상사에서 소위까지 진급된 상황입니다. 쿠스하의 게임 내에서의 첫 출연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실은 "슈퍼 히어로 작전"의 세이브캐릭터 2번째의 캐릭터였다고 합니다. 잉그램의 연인1 이었지요. 쿠스하로서는 어쩌면 지우고 싶은 흑역사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정식으로 제대로 등장한 것은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서 였습니다. 알파, 2차알파, 3차알파 알파시리즈 3연속 주인공 자리를 꿰차면서 명실상부한 알파시리즈 주연으로 대우받습니다. 슈퍼계 여주인공으로 알려져 있지만, 알파 때 초기설정에서는 리얼계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알파외전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티탄즈에 잡혀서 감금되어 있었다는 설정이라서 등장하지 못했다는 안타까운(?) 뒷이야기가 있습니다.

 OG에 와서는 간호병으로서 하가네에 타게 되지만, 그녀에게서 염동력자의 소질을 찾아낸 잉그램에 의해서 그룬가스트 이식의 파일럿으로 전격 발탁됩니다. 이러한 설정은 GBA판 OG와 애니메이션 디바인워즈(DW)에서 각각 미묘하게 다른 설정으로 나타납니다. GBA판에서는 쿠스하가 하가네에 승선한 것이 모두 잉그램의 책략에 의한 것으로 묘사되지만, DW에서는 잉그램의 유도는 있었지만 쿠스하 자신의 분명한 의지로 하가네에 승선합니다. 재밌게도, 덕분에 류세이가 쿠스하를 대하는 자세도 달라지게 되었는데, GBA판에서는 류세이가 쿠스하를 전쟁과 하가네로부터 벗어나게 하고자 기를 씁니다. 그런데 DW에서는 쿠스하가 직접 자신의 의지로 탄 것으로 나오므로, 쿠스하의 의사를 존중하고 있습니다. 쿠스하가 정식 파일럿이 되기 전의 계급은 명확하지 않지만, 타스크나 리오가 하사였던 것을 참고할 때, 하사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쿠스하는 상냥한 마음씨에다가 여린 성격이지만, 정의감을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번씩 주위를 놀래킬 정도로 달라진 행동가짐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착하지만 불의를 보면 분노하는 쿠스하. 그래서 팬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OG시리즈에서는 류세이의 소꿉친구로 설정되어 있으며, 알파시리즈에서는 코우지, 브릿트의 동급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취미는 목욕탕에서 몸을 담구고 독서를 즐기는 것인데, 3시간 동안이나 이것을 즐기기도 합니다. 또한 대단한 건강 매니아로서, 자기 방에는 통신판매로 구매한 각종 다양한 건강 상품이 대량으로 놓여져 있습니다. 때때로 만드는 특제 영양드링크 이른바 "쿠스하드링크"는 본인은 잘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엄청난 효과를 자랑하고 또한 지독하게도 맛이 없으며, 게다가 마신 사람 다수를 기절시켜서 사람들이 두려워 하고 있습니다 (...)

 예외로서 아라드나 바르마인은 높은 평가를 해줍니다. 이 쿠스하드링크를 마시고서도 쓰러지지 않았던 사람은 레첼과 히이로등 몇 명 뿐이고, 대다수의 사람은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젠가나 라미아 조차도 별 수 없었지요. 덧붙여서 요리실력은 나쁘지 않은 것 같지만, 영양 드링크를 만들 때처럼 수상한 재료를 종종 넣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이것을 보다못한 브릿트군이 안전한(?)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 도와준다면서 접근해 수상한 재료를 몰래 버렸다는 에피소드도 존재합니다. 의사가 되는 것이 꿈이며, 2차알파에서는 그 꿈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OG시리즈, OG1 엔딩에서 쿠스하는 브릿트의 마음을 받아들이며 같이 동행하게 됩니다. 랑그레 기지에서 간호병을 하면서도 염동력자, 파일럿의 일도 보조적으로 해내고 있었습니다. OG2에서는 전란이 발생하게 되자 다시 파일럿으로 복귀합니다. 이후 용호왕의 조작을 맡게 되는데, 이 때문인지 이후 간호병으로 일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OG외전에서는 신교도대와의 모의전에서 자신이 ATX팀의 일원이라고 발언했기 때문에, ATX팀의 멤버인 것은 분명하지만 팀내에서의 위치와 역할은 불명확합니다. 어설트4 였던 라미아가 신교도대로 전속이 되었으므로, 아마도 그 콜사인을 쿠스하가 계승 어설트4 일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외의 정보
 한편 브릿트와는 연인사이인데, 브릿트가 쿠스하를 보고 한 눈에 반해서 적극적으로 대쉬를 합니다.
 슈퍼로봇대전 OG2에서는 극소수인 염동력자 Lv.9 를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쿠스하드링크는 위력(?) 뿐만 아니라 효과(!)도 대단한데, 마신 후 출격한 캐릭터는 기력이 150 상태이기도!
 미식가로 알려진 레첼은 쿠스하드링크의 재료까지 알아맞추는 실력을 발휘! 팬들에게 놀라움을 샀습니다.

 2008. 08. 16. 작성.
 도움주신 분들 - 인큐버스 (이미지), 휴프논 (자문), FA (자문), 밤하늘 (자문), 동방불패 (자문)

 후기 (공동)
 쿠스하는 바스트 모핑 대전의 시초격이 되는 중요한 인물 (에닐은 눈속임 모핑)
 팬들 사이에서는 아군 킬러라는 별명까지 붙어있는 무서운 아가씨
 모 잡지사에서 실제로 쿠스하드링크를 만들어 기자가 시식했던 적이 있었음
 → 기자 화장실로 직행해서 토했다는 전설적 실화가 존재합니다. 며칠 결근했다고 합니다 (...)

 .

 설정 이미지 자료 / OG2 (출처 - http://suparobo.jp)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