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슈퍼로봇대전Z 기초공략 ① - 게임에 앞서 궁금한 점 모음

시북(허지수) 2011. 1. 2. 01:47
1. 이번 작품은 어렵나요, 아니면 쉽나요? 진행의 요령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첫 번째 플레이 시 (일주차) 숙련도포인트인 SR포인트를 모두 얻는 쪽으로 나간다면,
 이번 Z 를 매우 어렵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반전은 대단히 힘든데, 슈퍼로봇대전 전 시리즈를 통틀어 최고 클래스의 높은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예상치 못한 증원군과 많은 적들의 공세는 높은 난이도로 꼽혀온 IMPACT를 능가하는 수준.
 이렇게 SR포인트를 획득하는 플레이라면 부득이하게도 대장용 캐릭터와 소대원용 캐릭터로 나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자유롭게 키우고 싶다면 가급적 ALL SR포인트는 2주차 이후를 추천.
 중반이 어려운 이유로는 후반에는 MAP병기를 많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한결 즐거운 전투를 진행할 수 있음.
 SR포인트를 얻지 않고 진행한다면, 지금까지와 비슷한 보통 난이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유저의 취향에 따라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테라다PD도 본인의 플레이 시 1주차는 SR포인트를 무시했다고 발언.

 Z에서는 일부유닛 풀개조로 밀어줘서 초토화시키는 작전이 곤란해 졌습니다.
 마음에 드는 기체 여러 유닛을 주력으로 키우시길 권합니다.
 단기돌파가 불가능한 이유는, 공격을 받을 때마다 적의 명중률이 상승하는 시스템이 존재하며 (명중보정)
 기체의 EN과 잔탄이 그렇게 넉넉하지 않은 데다가, 아무런 소비없이 공격하는 무기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단기돌파 하다가는 집중포화를 견디기 어렵고, 공격할 무기가 떨어지는 사태가 발생하고 맙니다.

2. 숙련도(SR포인트)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주세요.

 SR포인트는 기존의 숙련도와 같은 의미인데, 수치에 따라서 난이도가 변화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SR포인트가 높다고 해서 특별하게 입수할 수 있는 고급 기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SR포인트를 채울 경우에는 입수하기가 다소 편해지는 숨겨진 기체들은 일부 존재합니다.
 (루트에 따라서 한 두개 정도의 숨겨진요소는 SR포인트가 있어야 필수조건을 채울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

 만약 SR포인트를 모두 얻고자 도전한다면?
 모든 적을 전멸 후, 보스를 잡아야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보스의 소대원도 격파해야 포인트를 얻습니다.
 증원이나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한 경우에는, 차분한 마음으로 전략을 수정해 가면서 재도전 해보세요.
 무개조, 무육성으로 모든맵에서 SR포인트를 얻은 전설 속의 괴수플레이어도 존재합니다. 포기하지 마시길.
 일반적으로 SR포인트를 모두 얻기란 상당히 까다로우므로 1회차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이런 플레이를 추구하신다면 중반전의 고비만 잘 넘기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1회차 SR포인트 0을 추구하곤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게 플레이 하는게 중요)

 SR포인트의 획득에 따라 난이도가 Easy,Normal, Hard로 변화합니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Hard - 16화 이후 적 기체가 3단개조해서 등장합니다. 행동이 똑똑해 집니다. (전함이나 약한 유닛 공격)
     획득자금과 PP습득이 1.0배이며, 적의 소대편성이 와이드인 경우가 대부분. (TRI나 ALL공격이 잘 안 먹힘)
  * Normal - 표준 난이도. 획득자금과 PP습득배율이 1.2배
  * Easy - 획득자금과 PP습득배율이 1.5배이며, 크리티컬확률+10%, 일부의 적이 약체화, 기력이 더 잘 오름.

3. 이제 주인공을 고르려고 합니다. 시나리오가 많이 다르다고 하는데, 어떤 주인공으로 하죠?

 최종적으로는 어느 쪽을 선택하든 모든 로봇을 만날 수 있습니다만,
 이번 작품에서는 지금까지 시리즈와는 다르게 주인공의 루트가 깁니다.
 다시 말해서 주인공에 따라서 주요 멤버가 고정되는 경향 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이 나오는 쪽을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각각 한 번씩은 클리어 해도 좋을만큼, 주인공별로 시나리오가 다양합니다.좋겠습니다.


4. 편안하게 즐기기 위해, 꼭 필요한 구체적인 플레이 팁들을 알려주세요.

 지상이동 유닛은 지상이동 유닛끼리, 공중이동 유닛은 공중이동 유닛끼리 모읍시다.
 이동력은 세 로봇의 수치를 종합해서 결정하므로 만약 5 / 6 / 6 의 이동력이라면 종합 5의 이동력이 나옵니다.
 이럴 경우에는 맨 앞의 로봇에게 이동력을 올려주는 강화파츠를 달아서 6 / 6 / 6 종합 6으로 만들어 줍시다.

 Z에서는 하늘을 날고 있는 유닛은 턴을 시작할 때 자동적으로 EN을 10 소비하게 됩니다. (LFO은 예외)
 따라서 비행이 가능하더라도 지상으로 내려와서 땅으로 이동하는 것도 EN절약을 위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우주 공간에서는 해당사항 없음 - 한 마디로 지구 공중에 떠 있기 위해서 EN을 10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매턴 EN은 5씩 회복되므로, 실제로는 공중에 있으면 매턴 EN이 5씩 감소합니다.
 또한 빔사벨 등의 무기가 EN을 사용하게 되었으므로 이것도 은근슬쩍 EN감소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MAP병기로 적을 격추시에는 통상의 1/3의 경험치만 습득합니다. 자금은 평상시와 같은 양을 입수합니다.
 열혈과, 혼 등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필살 정신커맨드를 배우는 타이밍이 매우 늦은 편입니다. (Lv.40 이후~)
 따라서 그 전까지는 동료를 이용하는 원호공격이나 스킬 재공격 등을 이용해서 큰 데미지를 노릴 수 있습니다.

 개조만 뒷받침 해준다면 거의 모든 기체를 전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애정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등장작품에 따라, 주연급 조연급에 따라, 로봇의 능력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강한 유닛은 아주 강하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그런 것에 개의치 말고 자신만의 애정으로 충분히 좋아하는 로봇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슈퍼로봇대전의 로망은 자신이 좋아하는 로봇을 자신이 마음대로 키우고, 전장을 누비는 것!
 그 재미는 반드시 자신이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나리오번역은 http://sarw.co.kr 의 남두비겁성님과 SAngel님께서 하셨습니다.
 여유가 되시는 분은 함께 읽으면서 플레이 하신다면, 더욱 즐거울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자료입력일. 2011. 01. 시북. - 자문주신 분들 휴프논크라운, 밤하늘, 인큐버스, 동방불패, FA, 발키리 등 다수.
 참고사이트 - http://srwzwiki.com/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