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스타열전

#54 티에리 앙리 - 아스날의 전설적 공격수

시북(허지수) 2020. 5. 5. 12:34

 

 야구에서의 홈런왕이나 축구에서의 득점왕은 여러 차례 획득하기가 어렵습니다. 한 번 정상에 오르게 되면, 그 후로 심한 견제가 더해지면서, 주춤거리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간혹 이런 견제를 무색하게 하는 폭발적인 공격수들이 있습니다. 90년대 EPL에는 최고의 득점왕이자, 택시 세레머니의 시어러가 있었고, 2000년대에는 아스날의 킹으로 군림하고 있던 슈퍼스타 앙리가 있었지요. 앙리는 득점왕을 무려 4번이나 차지했으며, EPL 출범 이후, 가장 많은 득점왕을 차지한 선수이기도 합니다. 레전드 앙리 이야기 속으로 출발합니다 :) 이 글은 2011년 작성되었으며, 2020년에 동영상 업데이트가 되었음을 밝혀둡니다!

 

 프로필

 

 이름 : Thierry Daniel Henry
 생년월일 : 1977년 8월 17일
 신장/체중 : 188cm / 83kg
 포지션 : FW
 국적 : 프랑스
 국가대표 : 123경기 51득점 


 아스날의 킹, 레전드 공격수 앙리 이야기

 

 앙리는 청소년시절부터 대단한 골감각을 자랑하고 있던 선수였습니다. AS모나코의 스카우터가 앙리의 경기를 보았을 때, 앙리는 무려 7골을 넣어버렸다고 하지요. AS모나코는 주저 없이 앙리와 계약을 하게 되었고, 1994년 17살의 나이로 프랑스리그에 데뷔하며 8시합 3득점을 기록합니다. 앙리는 신인시절에는 주로 윙으로 플레이를 펼쳐나갔고, 뛰어난 스피드 덕분에 주목 받는 선수 였습니다. 1997년에는 모나코의 핵심선수로 성장을 해내며, 9득점을 기록, 팀이 우승을 차지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해냈습니다.

 

 그리고 1998-99시즌 도중 명문팀 유벤투스로 이적하는 앙리였지요. 기대는 받았지만, 미드필더로 뛰어야 했던 앙리는 적응에 실패하고 맙니다. 그래도 걱정할 건 없었지요. 아르센 웽거 아스날 감독이, 앙리를 거액을 지불하면서 데려옵니다. 그리고 웽거 감독은 앙리의 포지션을 윙어에서 중앙 스트라이커로 포지션을 변경시키며, 아스날의 주포를 맡깁니다.

 

 이후 아스날의 킹 티에리 앙리는 유명했지요. 폭발적인 순발력을 사용하며, 순간적으로 돌파해 버리는 장면들은 압권이었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선보이며 엄청난 골 결정력을 자랑했습니다. 골문 앞에서 앙리는 냉정하게 골문 구석으로 슈팅을 날렸고, 체격도 좋아서 경쟁에서 밀리지도 않았지요.

 

 앙리는 네 번의 득점왕을 차지합니다. 특히 2003-04시즌은 강렬했지요. 앙리는 공격을 주도하며 30골을 넣었고, 아스날은 26승 12무로 무패 우승을 차지합니다. 무적의 팀으로 불리던 아스날의 황금기였고, 앙리는 유럽최우수선수 2위로도 선정됩니다. 전성기 앙리가 EPL과 챔스리그에서 선보이던 퍼포먼스는 세계 최고의 스트라이커로 불리는 남자 다웠습니다. 앙리는 이렇게 대활약을 이어가며 6년 연속 EPL 베스트일레븐에 선정됩니다.

 

 앙리는 30대가 되어가면서 부상에 시달리며, 결장하는 일도 늘어났고, 아스날도 세대교체가 되어갑니다. 아데바요르나 반 페르시 같은 신예 선수들이 공격을 맡게 되었고, 마침내 2007년을 끝으로 앙리는 FC바르셀로나로 이적하게 되었습니다. 앙리는 바르샤에서는 윙과 포워드를 오가면서, 또 때로는 수비까지도 마다하지 않으며, 팀에 공헌을 해나갔고, 2009년 바르샤의 3관왕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2010년 7월 미국 축구무대로 건너가며, 현역 마지막을 보내게 됩니다.

 

 국가대표로도 앙리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선수로 활약하며, 역대최다인 51득점을 기록했습니다. 2006년 월드컵에서는 우승후보였던 브라질을 잡은게, 앙리의 골이었지요. 어쩌면 아스날에서 너무나도 잘했기 때문에, 국가대표로의 활약들이 아쉽다는 평가까지 들었던 것이 앙리의 모습이었지요.

 

 앙리는 여성팬도 많고, 대단한 인기를 자랑하는 선수였습니다. 인기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현한 적도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친숙한 이름이기도 합니다. 2008년 프랑스 잡지에서 발표한 인기 투표에서도 앙리는 스포츠스타 1위를 기록하며 변함없는 사랑을 받았지요. 요약 정리하면 프랑스가 자랑하던 공격수이자, 아스날의 킹으로 군림한 특급골잡이가 앙리라고 하겠습니다.

 

 현란한 움직임을 볼 수 있는 멋진 동영상을 덧붙이며 오늘 이야기를 마칩니다. 우아한 플레이스타일, 발군의 스피드와 테크닉, 전술적인 감각까지 겸비하고 있는 명공격수 앙리. 아스날 역대 최다골을 자랑하는 레전드의 플레이를 감상해 보아요 :) 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1. 05. 15. 초안작성.

 2020. 05. 05. 가독성 보완 및 동영상 업데이트 - 축구팬 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