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27 3

#51 독일의 수호신 올리버 칸

느리더라도 할 수 있는데까지... 그렇게 많은 고심 끝에, 축구스타열전을 2020년 다시 또 재개합니다. 주 작업은 동영상 보완이 되겠네요. 서문은 짧게 쓰고, 업데이트 글 출발합니다. 독일의 혼. 올리버 칸이 2008년 은퇴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애독자님의 요청으로 올리버 칸의 이야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불굴의 정신력, 승리를 위한 집념. 세계적인 수호신 올리버 칸은 축구역사상 가장 뛰어난 골키퍼 중 한 명이었지요. 에피소드도 제법 있으니 오늘 이야기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하하. 프로필 이름 : Oliver Rolf Kahn 생년월일 : 1969년 6월 15일 신장/체중 : 188cm / 91kg 포지션 : 골키퍼 국적 : 독일 국가대표 : 86시합 출장 주요수상 : 2002년 한일월드컵 최우수..

축구스타열전 2020.04.27

그는 하나님의 나라를 택하셨다(마태21:10-19)/홍종일목사

그는 하나님의 나라를 택하셨다 (마태21:10-19) 오늘은 부활주일입니다. 줄여서 부활절. 그런데 역시나 아직 코로나 사태가 끝이 나지 않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고 해서 이 귀중하고 역사적인 기념 주일도 가정에서 드리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집에서 부활절 예배를 드리는 것도 정말이지 역사적일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부활절에 교회당에 가지 않는다는 일은 생각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는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면서도 정확하게 십자가에 달리는 시점이나 부활하는 그 시점에 관한 설교를 약간은 비켜가야 합니다. 주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는 부분, 부활의 장에 대해서는 매우 많은 설교가 행해졌습니다. 부활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부활의 장을 조금 넓..

정관누리교회 2020.04.27

#3 영혼을 움직이는 숭고함 - 종교, 예술, 사랑

제 마음의 은사 - 강상중 선생님의 책을 심야에 즐겁게 읽으며, 영혼이 어떻게 움직이는 가를 고찰해봅니다. 막스 베버의 표현을 빌린다면, 세 가지 이유에서 인간은 움직인다고 쓸 수 있는데 종교와 예술, 그리고 사랑입니다. 신앙심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저는 마음이 갑니다. 인생길이 수양의 과정이니까요. 극단적인 예가 되겠지만, (실화로 들었습니다) 어린 자녀를 뜻밖의 사고로 잃었음에도 종교의 힘을 빌려서 자녀를 아름다운 천국으로 먼저 떠나보냈으니, 나는 오늘도 현실을 마주보고 춤추고 노래하며 사는 삶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절망이 아닌 희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 태도의 숭고함이 느껴집니다. 예술은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제 다이어리에는 이런 글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