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뷰[Review]/기타

[MD] 샤이닝 포스 2 리뷰

친절한 시북(허지수) 2010. 2. 5. 23:25


 추억의 명작리뷰열전 - 메가드라이브 시절 그야말로 굉장한 "포스"를 자랑하던 명게임이 있었습니다. 당대 SRPG 중 최고봉 중 하나로 손꼽히는 "샤이닝포스2" 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시간을 과거로 돌리며 추억 속으로 풍덩~

 1993년 출시된 샤이닝 포스는, 세가의 자회사인 SONIC에서 개발한 게임입니다. 이 자회사는 훗날 명칭을 카메롯으로 바꾼 후, 모두의 골프를 개발시키고 대히트 친 것으로도 이름을 날리지요. 그건 그렇고, 어떤 게임이었냐 하면... 음, 기억이... 어땠떠라... 이렇게 가물가물 할 때는 영상 한 편 보면, 많은 것이 살아납니다. 동영상을 봅시다.


 자, 이제 좀 기억이 나는군요 (쿨럭) 샤이닝 포스 시리즈가 중세 서양 판타지 풍을 배경으로 해서, 다양한 종족과 또 각각의 개성과 특징이 있는 많은 캐릭터가 있는게 자랑이지요. 게다가 SRPG게임 치고는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직관적이라 파악하기가 쉬워서 플레이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어요. 길을 못 찾아서 방황하는 일이 적었던 게 좋았었지요.

 마치 체스를 두는 듯한 느낌으로, 한 수 한 수 움직이면서 다양한 공격과 전략으로 적들을 물리쳐 나가는 전형적인 SRPG입니다만, 그 완성도가 매우 높았어요. 난이도도 긴장감이 상당한 수준이었고, 전투씬도 당시로썬 파격적이고 화려했지요. 전투씬에서는 특히 연출력이 뛰어났고 돋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마법의 연출은 레벨1, 레벨2, 레벨3, 레벨4 까지 모두 화면이 달랐어요. 많은 공이 들어갔다는 느낌이랄까요.

 전투 시스템도 유저 편의성을 많이 배려합니다. 경쾌한 조작성은 물론이고, 당시의 하드 성능으로서는 정말 놀랍게도 딜레이(CD게임에서 말하는 로딩)가 거의 없었어요. 초보자들이 어려운 문턱에서 좌절하지 않도록, 몇 번이고 연습하고 레벨업 해서 적을 물리칠 수 있도록 잘 해두었어요. 너네가 아무리 강해봐야 레벨 노가다의 슈퍼파워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니란 말이다! 뿐만 아니라 상위직업으로 전직을 할 수 있어서, 게임 중반에서 한 차례 파워업 하는 아군들을 볼 때면 흐뭇함과 애정이 동시에 느껴지곤 했습니다.

 왜 한 게임이 대성공하고, 전설의 명작으로 불리는가를 생각한다면,
 샤이닝 포스 2 의 사례를 생각해 보면 좋은 예가 된다고 보여집니다.
 1. 당대의 손꼽히는 그래픽과 연출력 2. 심금을 울리는 사운드 3. 지루하지 않고 긴장감 있는 전투 4. 성장해 나가는 아군의 모습 5. 매력적이고 다양한 캐릭터 6. 또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세계관과 스토리 7. 마지막으로 곳곳에서 유저를 배려하는 편의성. 이 모든게 적절히 조화롭게 들어있는 샤이닝 포스 2는 경이적인 완성도를 자랑하면서, 15년도 더 지난 지금까지도 제 기억 속에 행복하고 즐거웠던 추억으로 남아있는 것이지요.
 
 물론 게임이야 완벽할 수는 없어서, 샤이닝포스2의 경우 마법사 계열이 데미지 면에서 다소 불리했던게 아니냐 라고 아쉬워하는 팬도 있습니다만, 게임성 자체가 워낙 훌륭하니 단점이 수 많은 장점에 가려서 당시에는 크게 느끼기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중반부에서 적들이 단체 마법을 써올 때면 무섭기도 했고 (...)

 이제 정리를 해봅니다. 추억을 되살려 보라고, 요즘에는 wii 700 포인트로 구매를 해서 즐겨볼 수도 있게 되었네요. 참고사이트 (http://vc.sega.jp/vc_shiningforce2/) 스샷도 같이 넣어놨네요. 여하튼, 하드웨어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포스를 보여주던 게임 중 하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짧은 리뷰를 마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ㅋㅋ 샤이닝포스2에서는
    1과는 달리 비밀 아이템/ 비밀 전직/ 비밀 무기 / 비밀 캐릭터 등등
    숨겨진 요소들이 엄청 많아졌습니다.
    인터넷으로 외국 사이트 돌아다니면 쉽게 찾을수 있음.
    혹시 에뮬레이터 모르시나요??
    SFC/ MD 등 과거 8비트 - 32비트 콘솔까지 모든 게임을 컴퓨터로 할수 있는데..
    2010.02.28 01:58
  • 프로필사진 시북 요새는 에뮬레이터가 엄청난 발달을 이루어서 ^^ PS2, Wii까지 돌아가는 시대지요 :) 2010.02.28 12:05
  • 프로필사진 코코코코코 진짜 샤이닝포스 시리즈는 1,2가 진리

    샤이닝포스2는 4번 이상 클리어하고 (또 하는중)

    샤이닝포스1은 예전에 중학생때 좀 하다가 챕터7에서 그만둔 기억이 있어서

    22살이 된 지금 틈틈히 하고있음 ㅋㅋ 진짜 개명작
    2010.04.28 09:38
  • 프로필사진 친절한 시북(허지수) 신기한 것 같아요. 몇 년 지나면 20년 정도 전의 게임임에도 즐거움을 준다는 사실이 말이지요. 명작은 역시 세월이 지나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2010.04.29 23:05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