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슈퍼로봇대전Z 공략 - 기본지원서 (정신커맨드편)

시북(허지수) 2008. 9. 30. 19:28

정신 커맨드 일람
- 이번 작품에서는 정신커맨드를 남용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 열혈과 혼을 습득하는 레벨이 다른 작품들에 비해서 매우 늦습니다.
- 각 정신을 사용하는데 필요하는 포인트는 파일럿마다 다릅니다.
- 보는법 : 정신기명 한글(일어) [대상] - 효과 / 참고
- 원자료출처 : http://srwzwiki.com/wiki / 편집 : 시북
열혈(熱血) [자기] - 한 번만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2배 / 사용중에 크리티컬 발생하지 않음
혼(魂) [자기] - 한 번만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2.5배 / 사용중에 크리티컬 발생하지 않음
번뜩임(ひらめき) [자기] - 한 번만 적의 공격을 완전히 회피 / 우선 순위는 필중보다 번뜩임이 높음
불굴 (不屈) [자기] - 데미지를 받으면 한 번만 10 데미지로 처리 / 바리어와 동시 발동해도 항상 10데미지
철벽 (鉄壁) [자기] - 1턴간 적의 공격의 데미지를 1/4로 경감 / 중장갑, 큰HP의 기체가 사용시 매우 좋음
집중 (集中) [자기] - 1턴간 명중률과 회피율이 30% 상승 / 운동성으로 승부하는 리얼계 기체의 명줄
필중 (必中) [자기] - 1턴간 명중률이 100% / 분신, 재머도 무효화. 우선 순위는 필중보다 번뜩임이 높음
감응 (感応) [아군1기] - 선택한 기체에 필중을 건다 / 잘 활용하면 유용한 보조정신커맨트
가속 (加速) [자소대] - 소대이동력+2, 이동할 때까지 효과지속 / 효과는 약해져도, 느린 소대에게는 필수
신속 (迅速) [자소대] - 소대이동력+4, 이동할 때까지 효과지속 / 가속의 파워업버전, 느린 소대에게 활용
각성 (覚醒) [자소대] - 행동횟수를 1회 늘린다. 즉, 2회 행동 / 보스전 혹은 맵병기 사용시에 굉장히 유용
근성 (根性) [자기] - HP 30% 회복 / 회복정신기 소
대근성 (ド根性) [자기] - HP 완전 회복 / 회복정신기 대
신뢰 (信頼) [아군1기] - 선택한 기체의 HP 2500 회복 / NPC를 회복시키는 것도 가능
우정 (友情) [아군1기] - 선택한 기체의 HO 완전 회복 / 신뢰 강화버전
유대 (絆) [아군전체] - 모든 아군기의 HP 50% 회복 / 데미지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것도 방법
보급 (補給) [아군1기] - 선택한 기체의 EN, 탄수 회복 / 기력은 감소하지 않음
기합 (気合) [자기] - 기력+10 / 연속 사용이 힘들어 졌으므로 주의
기백 (気迫) [자기] - 기력+30 / 소비SP가 높으므로 신중히 사용
격려 (激励) [자소대] - 자기소대 전 파일럿에 기력+5 / 효율은 아쉽지만, 귀중한 정신커맨드
힘조절 (てかげん) [자소대] - 자기보다 기량이 낮을 경우, 격파 상황에서 HP 10 남긴다 / 소대 전원에 효과
정찰 (偵察) [적1소대] - 적의 능력을 바로 볼 수 있다 / 한 번에 여러 적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보다 편리
탈력 (脱力) [적1소대] - 선택한 적소대 기력-10 / 보스전 때 유효, 특수기능, MAP병기 등을 봉인할 때도 좋음
사랑 (愛) [각정신기참고] - 가속,열혈,필중,번뜩임,기합,행운,노력 발동 / 용기에 비교하면 행운 노력이 걸림
용기 (勇気) [각정신기참고] - 가속,열혈,필중,불굴,기합,직격 발동 / 사랑에 비교하면 직격이 걸린다는 것
행운 (幸運) [자소대] - 다음 전투에서 획득자금 2배 / 최대 자금 회수율은 2배, 따라서 강운이 있더라도 2배
축복 (祝福) [아군1소대] - 선택한 소대에 행운을 건다 / 다른 작품에 비해서 자주 쓰기 힘듬
노력 (努力) [자소대] - 다음 전투에서 경험치 2배 / 레벨 차가 많이 날수록 유리, 강적을 쓰러뜨리면 급성장
응원 (応援) [아군1소대] - 선택한 소대에 노력을 건다 / 역시 다른 작품에 비해서 자주 쓰기 힘듬
교란 (かく乱) [적전체] - 1턴간 적의 최종명중률을 반감 / 많은 적 상대시 혹은 보스전에 사용하면 아주 좋음
희망 (希望) [아군1소대] - 선택한 소대에 기력+10,축복,응원,우정 발동 / 최고급 보조정신커맨드
분석 (分析) [적1소대] - 1턴간 선택한 적소대의 공격력, 방어력 10%다운 / 퇴각하는 적, 또는 강적에게 사용
직감 (直感) [자기] - 필중과 번뜩임이 동시에 걸린다 / 필중과 번뜩임을 따로 쓰는 것보다 효율적
저격 (狙撃) [자기] - 사정거리1무기와 MAP병기를 제외하고 무기사정거리+2 / 장거리사정기체와 상성이 좋음
직격 (直撃) [자소대] - 특수방어, 사이즈차이, 유닛수에 의한 ALL 무기의 데미지 감소를 무효화 / 활용성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