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나도 건담이다 (GP-03S 스테이멘 SRW A 단독돌파)

시북(허지수) 2008. 1. 1. 10:52
 이 글과 영상은 슈퍼로봇대전월드의 수석운영위원 FA-007GIII 님의 작품입니다.
 이 글과 영상의 저작권은 FA-007GIII 님께 있습니다. 사용허가를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테이멘에게도 좋은 대우를!


슈퍼로봇대전 A : GP-03S 스테이멘 1기로 단독돌파를 해보자

'건담 시작 3호기' Vs 노이에 질

 'THE WINNER'

최종화 플레이 과정 전체가 아닌 최후의 일격을 먹이기 직전만 찍어버려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는 도저히 이 스킵도 없는 작품에서 10기도 넘는 게슈펜스트Mk-Ⅱ들의 공격을 9턴동안 방어로만 일관하는 라 카이람과 나데시코의 모습과 14발밖에 없는 잔탄이 다 떨어져 수십기의 적들의 공격을 모두 회피로 흘려야 했던 코우와 스테이멘의 처절한 모습을 모두 찍을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츠바이저게인의 짜증나는 베어내기 덕분에 리셋도 중간에 수도 없이 했습니다. 시간이 별로 없어서 그런걸 다 찍을 수도 없고, 설령 다 찍는다고 해도 그 동영상을 편집하느라고 제 PC와 저는 맥이 다 빠져 버리겠지요...

제가 스테이멘으로 SRW A 단독돌파를 결심한 것은 한달쯤 전이었나...어쨌든 친구와 안습한 건담계열 유닛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때였습니다. 당당한 초반 주인공기면서 GC 이전까지는 슈로대에 등장도 못했던 육전형 건담이나 너무나도 어정쩡한 위치에 서있는 건담 시작 1호기 등. 그러다가 생각이 미친게 이 GP-03S 스테이멘이었습니다.

스테이멘이 나오면 항상 붙는 설정은 '덴드로비움의 코어 파츠에 해당하나 단기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온 건담 0083 등장 슈로대 시리즈에서 스테이멘이 과연 그 설정대로 좋은 대우를 받은 적이 있었는지 한번 살펴봅시다. 대체적으로 보면 스테이멘에게는 두 개의 적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기 자신이 이용하는 암드 베이스 오키스, 또 하나는 비슷한 위치와 성능을 지닌 '라이벌', 건담 시작 1호기 Fb...가 있겠습니다.

제 3 차 슈퍼로봇대전:
첫 출연작품. 스테이멘은 일단 첫등장때부터 별로 좋은 대우를 받지 못했습니다. 암드 베이스 오키스와 동시에 등장하기 때문에 오키스가 파괴당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 쓸 일이 없습니다. 이것은 스테이멘이 등장하는 후기 시리즈에서도 스테이멘의 존재감을 떨어뜨렸던 가장 고질적인 요소입니다. 뭐 일부러 파괴되거나 분리한다고 해도 3차의 난이도를 생각해보면 스테이멘이 전장에 설 자리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슈퍼로봇대전 EX:
안나옵니다. 네,안나옵니다. 우주가 없다고 안나옵니다. 등장하는건 GP-01Fb와 GP-02A뿐.

제 4차 슈퍼로봇대전:
이 작품은 위에서 말한 두 가지 적을 모두 클리어하고 있습니다. 우선 스테이멘은 암드 베이스 오키스 보다 훨씬 먼저 들어옵니다. 오키스가 매우 후반에나 들어오기 때문에 GP-03을 쓴다고 하면 대부분 이 스테이멘 상태로 쓰게 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스테이멘이 들어옴과동시에 GP-01Fb는 강제폐기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조건을 갖추고도 스테이멘은 활약을 하지 못합니다. 능력치가 너무 구리거든요...12나 되는 엄청난 이동력 빼면 정말 쓸데가 하나도 없습니다. 전에 있던 GP-01Fb보다 좋은 점이라고는 그나마 제대로 된 실탄병기(폴딩 바주카)가 있다는 것 정도. 그나마 그 폴딩 바주카도 두발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래저래 더 나은 유닛들에게 채여 봉인되거나 아이템 수거용 정도로밖엔 쓰이지 않게 됩니다...

슈퍼로봇대전 F완결편:
여기서도 대우가 전혀 좋지 못합니다. 일단 처음부터 덴드로비움 상태로 등장하는건 둘째치고, 스테이멘의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그 좋던 이동력이 갑자기 6으로 폭락을 해버렸습니다. 전투 능력은...뭐 F완결편에선 덴드로비움으로도 고전을 하는데 스테이멘이 어찌 힘을 발휘하겠습니까...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처음부터 덴드로비움으로 나옵니다. 뭐 할 말이 없습니다(...)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2:
오랜만에 오키스보다 빨리 등장. 황당하게도 타고 나오는건 코우가 아니라 엘 비안노. 2부 신 1에서 나오니 활약할 기회가 꽤 있습니다.
문제는 GP-01Fb의 성능이 너무 압도적입니다. 이놈은 건담계중 유일하게 빔 라이플이 P병기입니다. 속공을 하면 할수록 유리한 컴팩트다 보니 P병기 빔라이플은 매우 매력적. 게다가 또 처음에 타고 나오는게 엘이다보니 스테이멘은 첫 전투에서 매우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첫 전투에서 싸우는 꼴을 보고 있으면 쓰고 싶은 마음이 그다지 들지 않게 됩니다.
...결국 오키스가 나오는 것만 기다리게 되는 경우가 태반.

슈퍼로봇대전 64/링크 배틀러:
라이벌 격인 GP-01Fb는 나오지 않습니다만 역시 덴드로비움 상태로 등장.
GP-01Fb도 안나오는데 코우 최초 탑승기를 스테이멘으로 해주면 어디 덧납니까!!

슈퍼로봇대전 알파:
오키스와 같이 등장합니다(...)
이번 작품부터 'GP-03덴드로비움'의 이름이 '건담 시작 3호기'가 되면서 스테이멘의 이름은 '건담 스테이멘'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웬지 '스테이멘은 건담 시작 3호기도 아니다'라는 느낌이 나서 개인적으로 이 명칭은 별로 마음에 들지 않네요.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
오키스와 같이 등장합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덴드로비움에게 컴팩트 2때 있던 영거리 메가 빔 포라는
걸출한 필살기까지 추가. 사실 스테이멘은 도트를 알파 외전에서 새로 찍었습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터들의 노력을 알 수 없었습니다... 아,로봇 대도감 보면 알수 있긴 하겠군요.

슈퍼로봇대전 A:
오키스와 같이(이하 생략)
라이벌 격인 건담 시작 1호기 Fb는 '롱 배럴 라이플'이라는 신병기까지 들고 나와 나름대로 출세. 이쪽은...그런거 없습니다.

슈퍼로봇대전 IMPACT:
컴팩트 2의 리메이크라서 이번에도 오키스보다 먼저 등장하지 않을까 했지만 이게 웬일. 갑자기 엘이
스테이멘이 아니라 가베라 테트라를 끌고 나왔습니다.

결국 또다시 오키스와(이하 생략)

제 2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오키스보다 먼저 등장합니다. 이번엔 '롱 라이플'이라는 나름대로의 필살병기까지 들고 나왔습니다. 오오, 이번엔 좀 활약하겠구나...싶었는데 건담 시작 1호기 Fb가 훨씬 쓸만한 ALL병기를 들고 나왔습니다(...)

제 3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종언의 은하로~:
...오키스와(이하 생략)

...네,이게 지금까지 스테이멘의 대우였습니다. 그나마 컴팩트 2나 2차알파는 유저의 의지가 있으면 좀 나을지도 모릅니다만 다른건 너무 안습합니다.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이녀석은 설정대로 분명히 엄연한 '건담'이며 '고성능 MS'라는걸 보여주겠다고. 그리고 해냈습니다. 비록 첫등장인 24화~39화까지라는 짧은 활약이었지만...원거리 병기가 14발밖에 없는 스테이멘을 위해 코우를 GP01 시절부터 라이플 한발 안쏘고 격투로 키우는 과정이 매우 험난했습니다(...)

A 2회차에서 도전한 거라 15단 개조에 강화파츠를 덕지덕지 달아줬는데도 츠바이저게인의 공격을 회피하지 못해 저렇게 걸레가 되었습니다. 약하다고 소문난 츠바이저게인도 단독으로 덤비면 은근히 무섭습니다...

뭐 동영상은 별거 없는데 잡설이 매우 길었군요(...)

Written by FA-007GIII
영상제작 : FA-007G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