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스타열전

#17 스페인의 레전드DF 카를레스 푸욜

시북(허지수) 2019. 11. 19. 12:43

 

 오늘은 푸욜입니다! 위키피디아를 참고해서 요약해 본 내용입니다! 매우 유명한 수비수죠. 중앙수비수, 우측DF를 맡을 수 있습니다. 바르샤의 프렌차이즈 스타로서 5번의 리그우승, 3번의 챔스우승을 경험했고, FC바르셀로나 캡틴완장도 그의 몫이었습니다. 유로08우승, 2010월드컵 우승에도 공헌. 2010년 월드컵 베스트 수비수 중 한 명이었죠. 그 화려한 커리어는 정말 매우 눈부시군요!

 

 이름 : Carles Puyol Saforcada

 출생 : 1978년 4월 13일

 신체 : 178cm, 80kg

 포지션 : DF

 국적 : 스페인

 국가대표 : 100시합 3득점

 주요수상 : 2010년 월드컵 베스트일레븐 선정 (스페인 우승)

 

 어린 시절의 푸욜은 축구선수로 그다지 재능이 없었는지도 모릅니다. 부모님이 "야! 너 공부해" 라며 잔소리를 하셨다고 해요. 어쨌든 17살부터 본격적으로 축구를 시작하는데 당시에는 수비형 미드필더, 그리고 오른쪽 수비수로 뛰기도 합니다. FC바르셀로나 시절부터 본격적인 재능을 보여주기 시작하는데 잘 했습니다. 저 유명한 드리블러 루이스 피구를 앞두고도 돌파를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2003년부터 중앙수비수로 기용됩니다. 워낙 수비를 잘하는 선수라서, 2006년 UEFA 클럽 최우수 수비수로 당당히 선정! 2008년에도 또 선정! 이 무렵에는 통산 400경기 출장의 위용도 달성합니다.

 

 2010년 월드컵 독일과의 4강전에서 헤딩 결승골로 독일을 격침시킨 것도 유명하지요. 스페인은 월드컵 7경기를 치르는 동안 겨우 2실점 밖에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골키퍼 카시야스(대표캡틴)를 비롯해서, 푸욜이 이끄는 수비진은 매우 뛰어난 안정감을 자랑했습니다. 수비가 탄탄한 팀은 상대 입장에서 매우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플레이스타일은 매우 헌신적으로 움직이며, 견고하고 탄탄하게 수비합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반응하며, 폭발적인 파워를 가지고 있어서 밀리지 않습니다. 당연히 The Wall 벽이라는 애정어린 찬사가 따라붙습니다. 1대1 강하고, 공중전에 밀리지 않으며, 체력, 속도, 커버링 모두 고루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스페인 국가대표였던 나달은, 푸욜을 두고 위치 감각이 좋다고 칭찬했습니다. 리더십도 있으며, 개인 훈련을 게을리 하는 법이 없죠! 그의 묵묵한 스타일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 됩니다.

 

 "나는 호마리우의 기술도 없고, 오베르마스의 속도도 없고, 클루이베르트의 강인함도 없지만, 머리가 나빠서 몇 번이나 복습해서 결국 시험에 합격을 해내고야 마는! 그런 학생이 좋은 것이야!" 매우 의미 있는 이야기죠. 즉,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다는 이야기 인데, 그 인내의 힘은 사실 가장 위대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푸욜은 FC바르셀로나의 심장이라고도 찬사받습니다. 동료 피케의 유명한 이야기가 있죠. 경기 중 남은 시간이 별로 없고 심지어 3-0으로 크게 이기고 있는데도, 큰 소리로 푸욜은 동료들에게 지시를 계속 하는 중이에요! 아직 경기중이라는 거죠! 정신들 차려! 그 견고함과 헌신성은, 너무도 훌륭합니다. 성실. 한자로 성실은 쉬지 않는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하는데... 저는 푸욜에게 매우 어울린다 생각합니다. 성실의 아이콘 푸욜!

 

 취미 역시 독서이며, 번화가에 있는 나이트클럽에는 가 본 적도 없다고 합니다. 레스토랑에 갈 때 외출하는 정도! 하하. 아무튼 푸욜에 대한 동영상을 덧붙이며 오늘 이야기는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2019. 11. 19. 초안작성. 축구팬 시북

 

 이 동영상은 스페인 라리가의 요청에 의해서 유튜브에서 보셔야 하므로 주소를 링크겁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53W3eYdEGg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