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쿼브레 고든 (クォヴレー・ゴードン)

시북(허지수) 2009. 12. 3. 23:36

 3차알파의 주인공 쿼브레 편을 준비했습니다. 이 정보글은 일본 위키피디아의 자료를 근거로 하는 글입니다.

 이름 : 쿼브레 고든 / クォヴレー・ゴードン
 전용BGM : ANOTHER TIMEDIVER (베르그바우) / THE GUN OF DIS (디스아스트라나간)
 성우 : 타이 유우키 / 泰 勇気 (77년생) / 단쿠가노바의 죠니 등
 성우정보 - 할아버지가 베트남사람, 한편 쿼브레를 맡게 된 것은 오랜 꿈의 실현이라고 밝힘, 성우의 생일과 쿼브레 생일도 동일함.

 쿼브레는 3차알파에서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연령불명의 남자. 게임상에서는 10월 6일 B형 입니다. 론도벨 부대와 만나기 전에, 갑자기 나타난 크로스게이트를 조사하다가 안에서 출현한 아스트라나간의 잔해에 탑승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전의 모든 기억을 잃습니다. 이후 기억을 잃은 채로 론도벨 부대에 소속하게 되면서, 제오라, 아라드(후에 합류)와 팀을 짜게 됩니다. 계급은 소위입니다.

 쿼브레의 정체는 무엇인가! 그의 정체는 바르마의 클론인간부대 "고라 고렘"의 발쉠(인조인간)으로서, 그는 "16번째"라는 코드네임을 가지고 있는 "아인 발쉠"이었던 것입니다! 쿼브레에게는 아스트라나간을 통해서 잉그램의 사념이 흘러들어가고 있어서, 스토리가 후반에 진행됨에 따라서 점차 사념에 의해 괴로움을 당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스스로를 "쿼브레 고든"이라고 하는 개인으로서 인정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그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볼 때, 잉그램을 의식하고서 자신이 보여질까봐 신경쓰고 있으며, 이것을 감정으로 폭발시킨 적도 있습니다. 그의 삶은 스페셜시나리오에서 에르마에게 존경받고 있습니다.

 성격은 극히 온화하고 정이 많으며, 기본적으로 쿨하며 과묵하지만, 마음 속에는 격한 감정도 은밀히 가지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기억상실이라고 하더라도, 임무를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지상에서의 목적으로 해서, 가끔 냉혹한 수단조차 상관없어하는 발쉠시대와 그다지 다르지 않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제오라나 아라드라고 하는 전우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조금씩 인간성을 획득해 갑니다. 그러나 전투 이외에는 다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탓인지 상식이 없으며 어딘가 다른 사람과는 어긋나는 점이 있습니다. 한편 상당한 손재주가 있어서 바로타성 루트를 타면, 제오라의 어드바이스와 책의 순서에 따라서, 밀레느에게 훌륭한 자수가 담긴 손수건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레첼은 "설마, 고라 고렘의 임무에 자수가 있었는가!" 라며 진심으로 놀랍니다.

 다른 캐릭터에 대해서는 위압적으로 건방지게 이야기를 하는 수많은 적들도, 쿼브레와 그의 탑승기인 디스 아스트라나간은 두려워 하고 있습니다. 은하대전이 끝난 후, 아라드나 제오라, 그리고 동료들과 다시 만날 것을 맹세하며, 모든 평행세계를 지키기 위해서 여행을 떠나 갑니다. (공식적으로는 케이살 에페스의 폭발에 휘말려서 지구에 귀환하지 못했고, 시간은 걸리지만 지금부터 언젠가는 돌아가겠다고 말을 남깁니다.) 사실 쿼브레는 3차알파의 세계로 돌아갈 수 없으며, 아라드나 제오라에게 이제 못본다고 차마 말할 수 없어서 시간이 걸리지만 나중에 가겠다고 변명을 한 것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총기 설계자 고든 잉그램으로 부터. (이름유래 잉그램편 참조)

 원래 머리카락은 청색이지만, 잉그램이 빙의한 후에는 은발이 된 쿼브레. 3차알파 초반의 이벤트에서는 몇 번씩 머리카락이 본래의 모습인 푸른색으로 돌아가는데, 이 때는 통상 이상의 힘을 발휘하지만 그 동안의 기억은 없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쿼브레가 아니고 잉그램의 인격이 나온 것인데, 말하자면 잉그램이 쿼브레를 지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후에 쿼브레는 이 힘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되는데, 디스 아스트라나간의 아인 소프 오울을 발동했을 때에는 쿼브레의 인격인 채로 이 상태가 됩니다.

 디바인워즈에서는 잉그램의 꿈같은 장면에서 디스 아스트라나간을 조종하면서, 잉그램의 아스트라나간과 싸우고 있었습니다. 그 후에도 잉그램의 회상 중에 나타나 잉그램의 자아확립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해설 : 쿼브레는 잉그램의 사명을 잇고 있습니다. 알파의 세계의 잉그램이 육체가 소멸하고 쿼브레와 동화하였기 때문에, 그 상태인 쿼브레가 다른 세계의 잉그램이 스스로 자신의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재촉하는 것입니다 / 주 : 일단 OG세계의 쿼브레는 3차알파에서 넘어간게 맞을거라는 견해가 지배적) OGS에서도 이와같이 잉그램에게 말을 거는 장면을 볼 수 있었는데, "인자(因子)가 부족하기" 때문에 OG시리즈의 세계에 모습을 나타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주 : 여기서의 인자란 차원을 넘어다닐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를 의미합니다, 혹은 내가 그쪽으로 넘어갈 만한 준비가 아직 안됐다고 볼 수도 있고요)

 탑승기체는 베르그바우, 디스아스트라나간이며, 일시적으로 양산형뉴건담(인컴사양)이나 바르크벤을 타고 있던 적이 있습니다. 전용 BGM의 두 곡은 잉그램의 전용 BGM의 어레인지 곡입니다. 35화에서는 일시적으로 바르크벤을 탑승하여, ZEST SEVEN곡이 나오기도 합니다. 한편 쿼브레는 슈퍼로봇대전K 에서 미스트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역대 유일한 지구인이 아니고, 지구인의 혈통을 이어받지 않는 주인공이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외계인 주인공! 독특한 카리스마로 인기도 상당하고 말입니다. 이상으로 쿼브레의 이야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OG시리즈의 세계에 어서 모습을 나타냈으면 하는 바람, 많이들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나와줘!

 2009. 08. 01. 작성.
 도움주신분들 - FA, 초인기, 응서기, 소울군, 하루카마오, gong

 후기
 길리엄 - 잉그램 - 쿼브레에 이어지는 머리아픈 3중 콤보, 드디어 완성!
 쿠스하드링크를 못 먹는 바르마인!
 쿼브레식개그 : 인자가 부족해서 여친을 못사귀고 있어!
 이어지는 후기들
 인자가 부족해서 후기를 남길 수 없습니다.
 인자가 부족해서 아는게 없으니 제외. 

 테마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