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누리교회

신론 두 번째 강의 - 하나님의 명칭 (홍종일목사)

시북(허지수) 2013. 9. 26. 16:28

신론 두 번째 강의 (2013년 - 부산여전도회관에서)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을 위한 보조자료적 성격으로 올려두었습니다. 그냥 설명없이 본문 내용만 보아서는 이해하기 곤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점은 양해 바랍니다.]

하나님의 명칭

하나님께서는 사람과 사물에 명칭을 붙이셨는데 그 명칭들은 의미를 가지며 사람과 사물의 본성을 밝혀주는 명칭들이다. 그런데 이런 의미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붙이신 명칭에도 적용된다.
성경은 하나님의 명칭을 단수로 가끔 말하는데 이대 그 명칭은 일반적으로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서 하나님을 나타내는 명칭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출20:7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시113:3
또는 단순히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는 명칭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출18:1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사50:10
하나님의 명칭은 다면적 존재성을 나타내주는 여러개의 특수한 명칭들로 나누이는데 이러한 명칭은 인간이 조작해 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에의해 주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명칭들을 살펴보면 우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 수 있다.

1.구약에 나타난 명칭
(1)‘엘’과 ‘엘로힘’은 하나님이 강하고 능력이 있으신 분이고 마땅히 경배해야 할 대상임을 나타내 준다.

(2)‘엘 엘욘’은 숭고한 자, 숭배와 예배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의 지고성을 나타낸다.
(3)‘아도나이’는 모든 인간의 소유주와 지배자인 주를 뜻한다.

(4)“엘 샤다이”는 족장들이 부르던 명칭으로 하나님의 위대성을 강조하는 명칭인데 자기 백성의 위안과 축복의 근원되신 하나님을 강조하는 명칭이다.

(5)‘야훼’는 유대인들에 의해 싱성시되었고 가장 하나님의 존엄을 기리는 명칭으로 하나님은 항상 동일하시며 특별히 그의 언약관계에서 불변하시며 그의 약속 성취에 있어 신실하심을 말해준다.
가끔가다 이 명칭은 ‘만군의 여호와’라는 강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때는 천군천사에 의해 둘러싸인 영광의 왕되신 여호와를 묘사하는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출3:14-15

(6)‘엘 올람’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는 기사의 직전에 나온다. 영생하시는 하나님이란 뜻으로 당신은 영원하신 분이며 당신을 믿으면 우리도 부활하고 영원히 살 것을 믿습니다란 의미가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창21:33

2.신약에 나타난 명칭
신약의 명칭들은 구약의 명칭들을 히브리어가 아닌 헬라어로 표시한 것 뿐이다.

(1)하나님(데오스, Theos)
단순히 하나님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신약에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명칭이다. 이 명칭들은 자주 ‘나의 하나님’ ‘당신의 하나님’ ‘우리의 하나님’‘당신들의 하나님’식으로 소유격으로 표시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안에서 우리 개개인의 하나님이시다.

(2)주(Kurios)
이 명칭은 하나님뿐만 아니라 그리스도를 지칭하기도 한다. 이 명칭은 의미상으로 볼 때 ‘아도나이’에 가깝지만 아도나이와 여호와의 양면적인 용어로서 만물의 소유주요 특히 그의 백성의 지배자이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3)아버지(Pater)
이스라엘을 대하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관계를 표현하기위해 구약에서도 사용되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신32:6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사63:16

신약의 이 명칭은 모든 신자들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지칭하므로 보다 개인적인 명칭이다.
그러나 어떤 때는 이 명칭이 창조주 하나님을 지칭하기도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고전8:6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엡3:1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히12:9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약1:17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아버지되시는 삼위의 제 일위인 성부 하나님을 지칭하기도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요14:1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요17:1

*하나님의 특별한 명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엘로힘) 창1: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엘 샤다이)출6: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아도나이) 시86:8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마6:9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계4:8

- 강의 자료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