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스타열전

#106 프랑스의 섀도 스트라이커, 조르카에프

시북(허지수) 2020. 8. 6. 14:30

 

 유리 조르카에프는 참 인상적인 선수였습니다. 컨디션이 좋을 때는, 지단을 넘볼 정도로 엄청난 플레이를 펼쳤습니다. 정말 멋진 슈퍼골도 많이 넣었고, 많은 관중들을 반하게 만들었던 선수였지요. 오늘은 조르카에프의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프로필

 

 이름 : 1968년 3월 9일
 생년월일 : Youri Djorkaeff (조르카에프, 조르카예프 등으로 표기)
 신장/체중 : 178cm / 72kg
 포지션 : FW / MF
 국적 : 프랑스
 국가대표 : 82시합 28득점

 

 프랑스의 대표적인 섀도 스트라이커 조르카에프 이야기

 

 섀도 스트라이커의 최고봉이라고 한다면, 베르캄프나 혹은 로베르토 바조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프랑스에도 걸출한 섀도 스트라이커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프랑스 대표팀의 월드컵과 유로 우승주역 중 한 명인 유리 조르카에프 입니다.

 

 조르카에프는 스네이크, 그러니까 뱀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2선에서 갑자기 뛰쳐나오면서 절묘하게 골을 만들어 내는 센스가 일품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볼 컨트롤도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플레이메이커이자, 훌륭한 패스를 자랑하며, 프랑스 공격라인에 큰 힘이 되었던 선수였습니다. 정말이지, 상대팀에게 있어서는 독사로 느껴질만한 조르카에프 였지요.

 

 10대 시절부터, 프랑스 2부리그에서 선수생활을 시작했고 2부리그에서 제법 많은 골을 넣으며 실력을 인정받습니다. 1990년, 드디어 1부리그팀인 AS 모나코에 몸담게 됩니다. 당시 모나코는 프랑스의 명문팀 중 하나였습니다. 명문팀에 와서도 조르카에프는 곧바로 주전자리를 꿰차면서, 실력을 더욱 당차게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1993-94시즌에는 20골이나 몰아 넣는 대활약을 펼칩니다. 리그 득점왕에 빛나는 활약이었지요. 또한 1993년부터는 프랑스 국가대표로도 부름을 받습니다. 1995년에는 파리 생제르망에 이적해서 또 한 번 멋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파리 생제르망은 이 시즌에 UEFA컵 위너스컵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팀의 첫 국제무대트로피였지요.

 

 높은 평가를 받아왔던 조르카에프는 1996년, 이제 프랑스 무대를 떠나서 세리에A의 명문 인테르밀란으로 이적하게 되었습니다. 이태리에 왔어도 그의 실력은 변함없이 빛났습니다. 데뷔 시즌부터 팀의 기둥으로서 활약하면서 14골을 기록합니다. 멋진 골들에 많은 인테르 팬들이 찬사를 보냈고, 역시 조르카에프였습니다. 이듬해 UEFA컵에서도 조르카에프는 큰 공헌을 했고, 인테르밀란은 90년대에만 3번째가 되는 UEFA컵 우승을 차지하면서, 그래도 명가임을 자랑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 대표팀은 1998년에 월드컵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조르카에프도 공헌을 하게 됩니다. 바야흐로 프랑스의 전성시대였습니다. 프랑스는 2000년에도 유로우승을 차지하게 되는데, 이 때도 조르카에프는 본선무대에서 결승골을 두 번이나 터뜨리면서 귀중한 활약을 펼쳤고, 프랑스는 결승에서 극적으로 역전승을 거두면서 우승, 황금시대를 세계에 자랑합니다. 조르카에프의 아버지도 프랑스 국가대표 축구선수였다고 하는데, 아버지가 못다한 꿈을 아들이 멋지게 이루어냈습니다. 조르카에프는 통산 82시합 28득점이라는 훌륭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한편 조르카에프는 인테르밀란에서 3시즌을 보낸 이후, 분데스리가로 무대를 옮겨서 카이저슬라우테른에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만, 초반에는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다가 감독과의 마찰도 있고 해서 독일에서는 기대보다는 못한 활약이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잉글랜드로 무대를 옮겨서 프리미어리그 볼튼으로 이적하게 됩니다. 볼튼 시절, 이제 30대 중반이 되어가던 조르카에프지만 점차 자리를 잡아서 팀의 중심선수로서 맹활약하며, 팀을 강등 위기로부터 구해내는 등 인상적인 활약을 펼쳐나갔습니다. 현역 마지막에는 미국으로 건너가서, 멋진 활약을 끝까지 보여주는 등 2시즌을 보내고 은퇴했습니다.

 

 이제 조르카에프의 이야기를 정리해야겠습니다. 사실 조르카에프는 섀도 스트라이커에 고정할 만한 선수가 아닙니다. 공격수부터 미드필더까지 폭넓게 해내는 공격의 만능선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드리블과 패스에 능하고, 감각적인 센스까지 겸비하고 있었던 훌륭했던 선수였습니다. 프랑스 대표팀에 있어서도 대단히 귀중한 선수 중 한 명이었지요. 이 시절 프랑스 대표팀을 좋아했던 분이라면 아마도 결코 잊지 못할 스타였습니다. 이제 글을 마치며 유튜브에서 조르카에프의 영상을 덧붙입니다. 관심 가져주시고,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08. 07. 28. 초안작성.

 2020. 08. 06. 가독성 보완 및 동영상 업데이트 - 축구팬 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