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류세이 다테 (リュウセイ・ダテ)

시북(허지수) 2009. 5. 2. 12:18

 이번 주 인물도서관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열혈파 주인공 류세이군의 이야기입니다. 연재가 늦어진 점은 우선 사과드립니다. 이번 글은 FA님께서 번역과 정리에 큰 수고를 해주셨습니다. 이 글은 일본 위키피디아의 자료를 근거로 하는 글입니다.

 이름 : 류세이 다테 / リュウセイ・ダテ / 伊達 隆聖
 전용BGM : 'EVERYWHERE YOU GO', 'VARIABLE FORMATION'(포메이션 R 사용시),
 '강철의 혼~SUPER ROBOT SPRITS'(SRX),'강철의 전신'(반프레이오스).
 성우 : 미키 신이치로 / 三木 眞一郎 (68년생) / 버추어파이터 아키라, 풀메탈패닉 크루츠, 건담더블오 록온

  SRX의 메인파일럿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열혈 파일럿 류세이는 신슈퍼로봇대전에서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나이는 18세로서 계급은 상사에서 출발해서 현재는 소위입니다. 콜사인은 기체와 똑같이 R-1로 불립니다. 디바인 워즈에서는 SRX1 의 콜사인을 가집니다. 염동력의 소질을 알아본 잉그램 프리스켄에 의해 지구연방군의 SRX팀에 입대하게 됩니다.

  정의감이 강하며 열혈파로서 공격시에 무기나 기술의 이름을 외치는 등 에니메이션에 나오는 로봇 파일럿 (특히 슈퍼로봇계열) 을 강하게 의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슈퍼로봇이 등장하지 않는 리얼로봇전선에 등장했을 때는 매우 아쉬워 했습니다. 또한 R-1이 리얼로봇임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실망하는 듯 했으나 이후 곧바로 R-1의 애착을 가집니다. 예컨대 이건 비록 리얼 로봇이지만 슈퍼로봇처럼 싸울 수 있다며 곧바로 기운을 차리는 씬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로봇마니아 라고 할 수 있겠지요. 탑승하는 기체의 필살기에 억지로 '천상천하 OOOO'라고 이름을 붙이는 등 독특한 네이밍 센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특기는 사격으로 되어있지만 요즘 작품에서는 이 설정은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류세이 본인의 사격실력은 강조되어 있지 않지만, OG1에서는 T-LINK 시스템의 보조를 받아서 미사일을 저격한 적이 있습니다) 군에 막 들어갔을 때나 최초 등장작품인 신슈퍼로봇대전에서는 게임과 비슷한 감각으로서 전투에 임하고 있었으나, 슈우와의 만남이나 텐잔과의 대결을 통해 자신의 싸우는 의미를 바로 잡고서 한 사람의 전사로서 성장하게 됩니다. 이후 류세이는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서 진지한 태도로 전장에 섭니다.

 연인 후보로는 라투니와 마이가 있습니다만, 현재 라투니와의 관계는 비록 데이트(?)경험은 있지만 류세이가 둔감한 것도 있고 해서 두 사람의 사이는 여전히 "발전중" 상태라는 느낌. 안쥬르그 등 여성형 로봇에 '반했다'라고 충격적인 발언을 해서 라투니에게 위기감(?)을 느끼게 한 적이 있을 정도이지만, 아야와의 첫 대면에서 '미인'이라고 평하거나, 마사키에게 귀엽다는 말을 듣고 기뻐하는 류네에게 '나도 귀엽다고 했는데...'라고 하는 등으로 보아서 보통 사람이 갖고 있는 감성도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라이는 류네가 아니라 그건 발시오네가 귀엽다는 얘기겠지 하고 딴죽을 걸기도 했습니다만)

 알파 시리즈에서는 슈퍼계 남주인공의 연인후보 중 한 명이었던 쿠스하가 드라마CD "알파 오리지널 스토리"에서 류세이의 소꿉친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알파 시리즈에서는 사실 생판 모르는 남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은 3차알파에서는 개그 소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오리지널 스토리의 설정은 OG시리즈와 애니메이션 판에서 그대로 이어지게 되었고, 쿠스하는 류세이의 소꿉친구라는 설정으로 등장합니다. GBA판 OG에서는 류세이가 쿠스하의 마음을 받아줄 수 없다면서 브릿트에게 쿠스하를 맡기는 장면이 존재합니다. 디바인워즈 이후의 설정에서는 쿠스하와는 그냥 친구가 되었으며 쿠스하가 류세이를 짝사랑한다는 묘사가 없어졌습니다. (GBA판에서는 쿠스하가 류세이를 짝사랑한다는 것을 알아챘던 가넷마저도 디바인워즈에서는 둘은 그냥 친구사이 라고 발언하는데, 이것은 나중으로 가면서 설정이 변화한 것으로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류세이하면, 마니아적, 오타쿠적인 성격이 강조되어 있습니다만 어머니와 둘이 살고 있는 가정환경 덕분인지, 입원한 어머니 유키코를 위해 대학에 가지 않고 일을 하려고 한다거나, 게임 대회의 상금을 입원비로 쓰려고 한다거나, 군에 입대한 것도 어머니를 좋은 병원에 입원시켜드리기 위해서였다는 등, 어머니를 생각하는 성격 또한 강조되어 있다는 것을 지나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애칭은 류 입니다만, 그렇게 부르는 것은 아야나 마이 등 일부 동료들 뿐이고 소꿉친구인 쿠스하 조차도 류세이 군이라고 부르고 있고 동료들은 기본적으로 류세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OG2 이전엔 원래 민간인이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거친 말투로 이야기 했지만 OG2로 와서는 자신이 군인이라는 사실을 자각한 덕분인지 카이 같은 상관들에게는 경어를 사용합니다.

 사실 류세이의 어머니 유키코는 특수뇌연구소의 피실험체 였으며, 그의 염동력 소질은 어머니에게서 이어받은 것입니다. 자신은 모르고 있었지만 SRX계획 등 다양한 계획과 인연이 깊었던 것도 다 이러한 까닭이 숨겨져 있던 것이지요. 그렇지만 류세이가 SRX계획에 참여하게 된 것은 본인이 의도한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우연에 의한 것입니다. 한편 담당성우인 미키 신이치로의 대표작 중 하나가 버추어 파이터의 '아키라' 라서, 아키라의 대사를 외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십년 이르다! 등. 류세이의 이름의 유래가 된 것은 일본군의 함상공격기 '류세이'라고 합니다. 탑승기체는 게슈펜스트TT, 빌트랩터, SRX, ART-1, 반프레이오스 등 입니다.

 2009. 02. 14. 작성.
 원문 번역 및 편집 - FA-007GIII
 도움주신분들 - 인큐버스, 휴프논크라운, 갈매나무, 소울리더, gong, 시북, 뒹굴보노, 응서기

 .

 후기
 OG세계에선 라투니를 붙잡았으면... (류세이 커플만들어 달라!)
 R-1 혼자있을땐 버려지는 파일럿임, SRX 없었으면 안 썼어... 등의 충격발언 등장 (...)
 OG1에서 날아다니는 슈퍼맨 주인공!
 환상(?)의 네이밍센스로 성우가 고생 (--;)